태국에서 "은행통장" 만들기~~!---[태국]

해외 장기체류 목적이나 혹은 많은 돈을 가지고 여행을 떠나신다면, 당연히 은행 거래를 해야겠지요

물론 체류목적이 아니면, 여행자의 경우 "여행자 수표" "현금 카드[뒷면에 PLUS가 있어야함]" 외환은행 또는 거래은행[비자채크카드]" 를 만들어서 나가시면 됩니다.

요즘 기본체류 기간이 보통 1달 혹은 2달 이상인 경우가 많더군요. [놀랬음]

한국에서 만든 비자 채크카드 혹은 현금[plus]카드를 가지고 ATM 기를 이용하여 현금을 인출할경우 수수료가 비싸죠.

그래서 현지에 통장을 만들어 놓는것이 안전하고 아주 편리 합니다.

해외 나갈실때 달러를 가지고 나가시거나, 해외에서 비자채크카드를 이용해서 원하시는 금액을 한번에 뽑으시고 현지[태국 이외국가]통장에 입금 시켜 놓으시면 필요할때 빼서 쓰시면 됩니다.

어느 쪽은 선택하시던 방법이야 여러가지이겠지만, 그런데 막상 현지에서 통장을 만드실때 많은 분들이 어떻게 하면되는지 묻는 분들이 많아서 몇자 적어 봅니다.

먼저 아주 간단 합니다라고 말씀 부터 드릴께요 ^^

우선은 "영어 또는 태국어"가 되어야 합니다. 외국어가 전혀 되시지 않는다면 이거 대략 난감하죠.^^

그럼 외국어가 안될때는 어떻게?

해외 어디를 가나 한국인 식당이 있습니다. 저는 해외 여행 하시는 분들이 간단하게 처리할 일들은 한인 식당을 이용하시라 권합니다. 한인 식당에는 현지 종업원들이 많습니다. 식당 사장님한테 사정이야기 하면 두말없이 종업원을 동행시켜 줍니다.

식당 사장님은 종업원한테 알려주죠. 통장 만들어 주고 와라 뭐~~~ 이렇게 종업원한테 이야기를 해줍니다.

태국인에게 수고비: 200바트만 주면 눈이 똥그래 집니다요. 그리고 식당에 와서 식사 하시면 음식도 팔아주고 좋죠..^^

영어가 되시는 분들이라면 뭐~~ 걱정 없죠.. 걍~~~ 여권 들고 가시면되요.


제가 사용하는 통장[방콕은행]


외국인은 무조건 여권이 있어야 합니다. 여권 없으면 통장 안만들어 주죠.

그리고 태국은 무조건 "싸인"을 합니다. 한국 처럼 도장으로 업무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싸인을 현란하게 만드셔야줘 ^^

한국어 이름 적어 놓으시면 ㅋㅋㅋ 좀 그렇죠...

태국에서 외국인이 통장 만들때 까다롭거나 하지 않습니다.

여권을 제시하면 서류에 싸인 몇번 하고 마지막으로 통장이 만들어지면 통장 뒷면에 싸인을 합니다.


그러면 끝~~~~~

제가 사용하는 방콕 현금카드[잔고없다는ㅋㅋㅋ]



그리고 현금 카드를 만들어야 겠죠?

현금 카드를 만들때 즉석에서 신청하시면 5~7일 있다가 카드를 받으실 수 있어요.

그리고 현금카드 비밀 번호는 은행에서 컴퓨터를 통해서 무작위로 비밀번호를 부여해 줍니다. 카드 비밀번호는 현금 카드를 받으실때 같이 줍니다.

통장 계설할때 계설 비용은?

통장을 최초 만들때 200~300바트 정도 들어갑니다. 현금카드는 100바트 정도 하구요. 총 300~400바트 정도 들어갑니다.[그리고 1년마다 현금 카드는 갱신 하셔야 하고 비용은 100바트 들어갑니다.]


아래는 태국 주요 은행들 입니다.

www.bbl.co.th [bangkok bank]

www.krungsri.com [ayudhya bank]


www.kasikornbank.com [kasikornbank]

www.scb.co.th [siam commercial bank]

www.ktb.co.th [krung thai bank]


태국에서 대표하는 은행은 방콕은행 입니다. 그런데 방콕은행이 달러와 바트 보유가 타은행보다 현저히 적다고 합니다.[매년 적자를 보는 은행]

그리고 이런 질문 하시는분 있으시더군요.

태국에서 은행 거래하면 이자가 붙나요?
딱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여행자의 경우는 통장개설을 해도 이자가 전혀 붙지 않습니다.[단순 돈 보관용 정도]
2. 노동허가증[워크포밋]을 가지고 있으신분들은 통장 개설 방법이 전혀 달라요.

복잡하기도 하고 준비해야할 서류들도 있죠. 워크포밋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연리:2~3% 정도 해당 은행금리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만, 이런 경우는 이자가 붙죠.
그리고 워크포밋이 있는 경우는 은행 대출도 해줍니다. 물론 거래 실적에 따라서 달라집니다만, 사업자 매출에 따라서 대출 한도가 달라집니다. [이 경우는 한국도 비슷?]
그런데 거의 대출을 받는 경우가 없지 않나? 쉽네요 ^^

이유인 즉, 워크 포밋을 만들면 회사 설립을 합니다. 대부분 사업자통장에 약간의 돈만 넣어두고 대부분 여권으로만 만든 통장에 넣어 두거나, 외국계[CITY]은행을 이용 합니다.
대출을 받을수 있는 확률도 너무 적고 현재 태국 금융실적으로 봤을때 아니지 않나? ^^그냥 사업자 통장은 외형상 이용을 하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나머지는 변호사가 알아서 처리 합니다. ^^[워크포밋에 관한 내용은 다음에 자세히]


[Happy Together/ roh.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