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식 인사법 [와이] 자세히 알고 떠나자~! --태국-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태국 맥도널드

태국 인사법[와이]는 상대방을 예로써 존경을 나타내는 방식이죠. 태국에서 합장을 하고 예를 표하는 것을 단순한 인사법이 아닌, 사회적 지휘 . 위 사람. 아랫 사람 관계 그리고 왕이나 사찰에서 승려 부처에게 그 예를 다하는데, 자신의 위치에 따라서 약간 혹은 많은 차이가 나타 납니다.

먼저 [와이] 생겨난 의미를 보면

내 자신은 아주 안전하고 당신을 해롭게 하지 않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죠.

또한 인사를 할때 친구끼리를 제외하곤, 동등한 입장 보다는 어떤 지위를 나타내고, 태국 왕족들에게 행해 지는 와이는 기본적인 합장이 아니기 때문에 귀족들에게는 색다른 와이를 합니다.

또한, 승려는 왕족 보다 윗에 있기 때문에 국왕 앞이라 할 지라도 승려는 무릎을 굻거나 하지 않습니다. 승려 지위가 이제 갖 불교계에 입문한 승려라 할지라도 마찬가지 입니다.

일반인들이 하는 와이는

태국 인사법은 합장을 한 손이 턱 아래인가 ? 턱 위에 혹은 양 미간 사이에서 합장을 하느냐에 따라서 그차이는 다릅니다.

태국 사람은 손 아랫 사람에게 먼저 인사를 하지 않습니다. 손 아랫 사람은 반드시 그 윗 사람에게 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를 할때 두 손이 코 밑까지 옵니다.. 그런후에 윗 사람은 턱아래에 손을 갔다 데고 인사를 하죠.

친구들 끼리는 턱 아래 두손을 모아서 서로 동시에 인사를 하거나. 목례를 하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아무리 외국인이라고 할지라도 인사에 대한 예의가 없으면, 상당히 불쾌하게 생각을 하고 기분이 좋지 않다고 얼굴에 팍~~팍~~ 티를 내죠...

태국에서는 손 윗사람과 손 아랫 사람이 인사하는 것은 엄격히 다르다고 봅니다.

일반인이 왕족[귀족]을 만났다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끔 태국 영화를 보면, 왕족이 등장을 하고 상당히 건방진 자세로 긴 의자에 옆으로 반쯤 누워 있는 모습을 하고, 그 아래 로 신하들이 오른쪽으로 비스듬하게 무릎을 구부린체 바닦을 기어가면서, 계속해서 와이를 하는 모습을 보는 경우가 있죠..

그런데 지금 영화에서 나오는 장면 그대로 합니다. 물론 왕이 옆으로 누워있진 않죠.


태국 총리 아닌 총리 할아버지라고 할 지라도, 왕 앞에서는 기어 다녀야 합니다.
그리고 그 모습이 완전히 무릎을 굻는 모습이 아닌, 여자들이 옆으로 앉는 모습? 을 하고 있죠.
자세 방향은 오른쪽으로 비스듬하게 그리고 오른쪽 팔꿈치는 기어 다니거나, 지지대로써 역활을 합니다. 또한 왕에게 선물을 주거나 혹은 왕이 선물을 신하들에게 줄때 반드시 왼손으로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왕이 물건을 주면, 그 물건에 입을 맞추고, 계속해서 와이를 하고 있거나 합니다.

왕이 승려는 만났을때?

왕이 승려 앞에가면, 무조건 무릎을 굻습니다. 그리고 두손을 양미간까지 가져가죠.
승려는 와이로써 화답을 하고, 왕에 대한 축원을 한참 ~~ 합니다.

[papam.net @Happy Together/roh.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