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국교인 불교 5계를 지키는가?~~!! -태국

태국이 발전하게된 원동력은 불교를 믿기 때문입니다. 태국이란 단어를 사용하게된 시기는 1939년 6월 24 일 이후부터 공식 명칭을 사용하게 됩니다... 1933년 이전에는 시얌 [Siam]으로 불리어 왔다가 "자유의 땅 [Muang Thai]" 라는 의미를 지닌 지금에 태국을 사용하면서, 수 없이 많은 발전과 변화를 함께 해왔습니다. [태국 역사적 배경은 다음에 자세히]

태국을 먼저 이해 하는데 있어서 먼저 알아야 할 문화는 국교로 정한 불교가 있다는것, 그리고 태국 사람들이라면, 불교 5계를 머리속에 반드시 숙지 합니다.

태국 불교가 가장 크게 확립되어진 시기는 " 수코타이 왕국(1238-1419)" 에 크게 변성하기 시작했고, 태국어 문자를 만들고 예술.. 문화.. 건축에 이르기까지 가장 찬란했던 시기 였습니다.

이들 태국 사람들 성향을 빠르게 접근하고 이해하는데는 불교 5계를 알아 두는것이 좋을 것입니다. 불교 5계 1. 살생하지 말라 2. 도둑질 하지 말라 3. 간음하지 말라 4. 거짓말 하지말라 5. 술과 마약을 삼가하라

그런데 불교 5계가 정말 잘지켜지는가?를 보게 됩니다.
1. 살생하지 말라
; 태국 사람들은 육식을 즐겨합니다. 돼지/ 닭 등 고기로 만든 요리는 그 입맛을 자극하는데 좀 처럼 부족함이 없죠.. 자신들에 입맛을 채우기 위해서는 살생을 합니다.

즉, 살생을 하지 말아야 함을 알지만, 그들 만이 가진 독특함을 옆볼 수 있죠.. 태국에 있는 일화중에 어느 고승이 밥 먹는 그릇에 나환자 손가락이 떨어지자 태연하게 먹었다는 이야기도 전해 지고, "물속에서 물고기를 꺼냈는데 죽어 있었다" 라 든가 등등에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동물로 태어난 스스로의 운명이 다한 것이라는 합리화로 일축 합니다.

태국에는 도살을 하는 사람들은 불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이 합니다. 이들이 도살한 고기는 불교를 믿는 태국 국민들 뱃속을 채워주죠...

2. 도둑질 하지 말라
; 이부분은 태국 사람들이 잘 지키는 계율중에 하나 입니다만, 안타깝게도 세계 여러나라 사람들 입소문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범죄률이 높기로 유명한 나라이다 라는 말들을 하죠.. 태국에는 "카모이[도둑]" 라는 태국인들이 많은 편에 속 합니다.

이들은 오토바이를 이용한 소매치기 라든가 총기 칼을 든 카모이 들이 금품을 갈취한다든가 고급 주택가나 럭셔리 해보이는 행인들을 상대로한 전문 카모이들도 상당수 됩니다.

또 다른 길에서 주운 물건에 대해서는 위에 살생을 하지 말라에서 나온 물고기 이야기 식으로 합리화 합니다.. [※ 태국에서 길에 떨어진 물건은 두번 다시 못찾습니다. ]

3. 간음 하지 말라
; 이 부분은 상당수 잘 안지켜 지고 있는 행태 인데, 태국 산업중에 "섹스 산업"은 태국을 지탱하는 가장큰 힘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국내에서 칼을 들고 간통을 하려 들지 않는 이상에는 어지간한 경우는 간음이라고 하지 않죠.. 이런경우 외국인이 간음을 했다? 라고 했다면, 벌금만 맞고 바로 풀려 나기 때문에 아는 여행객들이나 현지 태국인들도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부분이죠.

단지 돈도 없는 태국인이 간음을 했다면, 무거운 형량을 살아야 하지만, 돈이 있다면 상황을 달라지고, 여자 측에서도 문제 삼지 않게 됩니다..

4.거짓말 하지 말라
; 이 부분또한 지키기 어려운 계율이라 봅니다. 어느 나라나 잘 지키지 못하는 거짓말 이죠..
그런데 태국 사람들 속내가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 바로 거짓과 진실에 대한 태국 인들만이 가지는 특이한 태도들이죠. 태국 사람들은 거짓말을 좋아하지도 진실한 말을 하려하지도 않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나 피해가기 위한 거짓말을 서슴치 않고 합니다.

때문에, 많은 외국인들이 놀라워 하는 일들 중에 이러한 거짓된 말들로 인해 피해를 보는가 하면, 진실된 말을 하기 위한 거짓된 이야기들 때문에 대부분에 외국인들이 놀라서 쓰러집니다

뭐~~ 좋은 일은 아니지만, 이부분 때문에 저는 고생 많이 했습니다. ㅜㅜ

5. 술과 마약을 삼가하라
; 사람들에게 묻습니다. 태국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말들이 뭐냐구? 섹스/춤/총/마약/술.. 등등
이 있겠죠...태국 정부에서도 문제라고 이야기 하는 마약 그러나 이건 음성적인 산업으로 보기 때문에 겉으로 보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죠..

태국이 알콜 중독자가 많기로 유명합니다. 작년 가을 큰 비가 내려 짜오프랴강 범람으로 홍수가 일어났었고, 이때 가장 사람이 많이 죽었는데, 죽은 사람들 대부분이 술에 취해 자신을 돌 볼 수 없었다는 뉴스 보도가 있었으니 더 이상 말해 뭣하겠습니까...

2550년을 맞이한 태국... 동남아에서 가장 빠르게 외국 문물을 산업화 하는데 성공한 관광 대국입니다. 만일 불교 5계를 철처히 지키려 했다면, 지금에 태국은 볼 수 없지 않았겠나 쉽습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세계에서 사람 다루기 가장 힘든나라가 태국 이라고 합니다.
[papam.net @ roh.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