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에서 가장 큰 웹사이트 "판팁" 소개--태국

태국 인터넷 인프라 시장은 크지만, 인터넷 광망이 크게 발달하지 못해 불편한 점이 많죠... 인터넷 시장에 가장 먼저 뛰어는 나라는 한국 데이콤 광케이블을 깔아주면서, 본격적인 인터넷 시대가 열리기 시작한지도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자들 불편함이 높은 편 입니다.

태국이 보유한 통신시절 초창기에 발 빠르게 뛰어들었던 trueinternet 은 제일 먼저 인터넷 설로를 방콕 중심지를 기점으로 서비스하기 시작했고, 이때 광망은 한국 데이콤이 유료 제공 하므로써, 인터넷 시장이 빠르게 확산되었으나, 데이콤 측과 가격 협상 문제로 인한 일부 서비스에 대한 문제가 생기면서, 체류중인 한국인 또는 한국에서 태국인터넷을 연결하는 속도 문제가 매우 느린 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해서 크게 보세요

인터넷이 방콕 중심으로 확산 되면서, 가장 먼저 생겨난 웹사이트 "판팁"이 만들어졌고, 현재 태국에서 가장 활성화가 잘된 사이트로 그 이름을 날리고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판팁은 외국인을 위한 서비스가 없기 때문에 사용하기 불편할 뿐만 아니라 ie에서는 열리지 않는 문제가 있고, 태국내 ie에서는 사용가능하지만, 한국에서 판팁을 ie에서는 볼 수 없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파이어폭스에서는 정상적으로 서비스 됩니다만, 파이어 폭스 2.0.0.1 이하 버전에서는 태국어가 겹쳐 보이는 현상이 있어 글을 알아보기 힘들다는 문제점도 있죠..

판팁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태국어를 알아야 하고, 영문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가입시 간단한 영문표기가 있긴 하지만, 해외로 인증이 잘안되는 문제점이 있어 접근하기 어렵죠..

그렇다면, 어떤 서비스가 좋을까?

판팁은 태국 국내 정세는 물론이고, 커뮤니티/카페/부동산/경제현황/옥션/학습/블러그/미팅/ 등의 서비스를 하지만 얼마전부터 블러그 서비스를 하지 않더군요...

현 군부 정권으로 인한 언론의 자유가 막혀 있을때 판팁은 할말은 꼭 할것며, 국민의 알권리를 차단하지 말라는 강한 비판을 한 곳이기도 하죠.

제 경우 부동산 정보를 많이 얻는 곳이 판팁입니다. 다행스러운건 태국어를 할 줄 알기 때문에 접근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한숨은 내쉬곤 합니다.

주요사이트:
판팁 http://pantip.com/
트루인터넷 http://trueinternet.co.th/home.htm

[papam.net @ roh.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