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촬영 준비시 꼭 지켜야 할 규칙 및 규정

태국촬영 준비시 꼭 지켜야 할 규칙 및 규정

태국정부기관 ‘The Thailand Film Office’ 에서는 아시아 국가의 미디어들이 태국에서 촬영을 하는 동안 많은 문제점 (촬영계획 및 준비의 부족, 촬영허가 신청시 불충분한 서류, 정부 규정 불이행, 촬영후 서비스 금액 또는 장비대여료 불납, 태국내 협조업체들과의 계약서 작성 불이행, 태국 정부/태국 영사관/태국정부관광청 해외사무소의 이름 도용, 등록되지 않은 현지 랜드업체 이용 등) 들이 발생하여, 이에 따른 강력한 촬영에 대한 규칙 및 규정을 강화하였습니다. 

최근 한국의 다양한 TV 프로그램들과 뮤직비디오 제작팀들이 적절한 촬영허가서 없이 태국으로 촬영을 떠났다가, 공항에서 입국 및 촬영장비 반입등과 관련하여 많은 문제점과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입국거부 및 촬영장비 압수 등의 뜻하지 않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태국으로 촬영 계획시 다음의 규정 사항을 반드시 지켜주십시오.

1. 촬영팀은 반드시 아래의 영문서류들을 준비하여 출국일로부터 최소한 3주 전에 ‘The Thailand Film Office’ 에 촬영허가 신청을 마쳐야 합니다.

1) 촬영허가 신청서(첨부양식) 의 프로듀서와 현지 코디네이터 위의 괄호 안에 정확한 이름 및 사인을  기입하고 신청서의 내용을 영어로 빠짐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2) 촬영허가 신청서와 함께 시놉시스, 촬영스케쥴(날짜와 장소), 촬영 스태프 명단/직책/여권번호, 촬영장비 리스트, 촬영장소 리스트 등을 영문으로 별지에 작성해야 합니다.

촬영허가서 신청은 태국정부관광청 서울사무소 또는 현지 프로덕션 팀, 태국정부관광 & 스포츠부에
등록된 현지 코디네이터가 팩스나 이메일로 신청하거나 직접 아래의 주소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The Thailand Film Office
       The office of Tourism Development, Rama 1 Road, Bangkok 10330, Thailand
       Tel.   (66) 2216-5637, (66) 2216-6907
        Fax. (66) 2216-6656
        E-mail  film@thailandfilmoffice.org
                   thaifilmboard@hotmail.com
        Website  www.thailandfilmoffice.org
 촬영허가서 없이는 태국 내 입국 및 촬영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태국관광경찰의 제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2.  촬영장비에 대한 ATA 까르네 (일시수입통관증서) 발급이나 은행 보증 가입은 필수입니다. 
    ATA 까르네 없이는 태국으로 입국시 촬영장비 반입을 허가하지 않습니다.

3.  촬영팀은 촬영필름에 부적절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는 어떠한 노골적인 내용 (완전 노출, 부분적 노출, 정치, 정치적 이슈, 태국 왕족, 종교적 상징의 사용 등) 도 촬영할 수 없습니다.

4.  촬영은 태국정부 Film Board 관련 직원의 참석 하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5.  촬영팀은 허가서 영수금액 및 Film Board 담당직원에게 일당 2,000 바트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6.  만약 촬영이 산림부 관하의 국립공원에서 이루어 질 경우, 촬영팀은 매일 2,000 바트의 가이드 일당과 1,000 바트의 지역 사용비, 그리고 다른 숙박 및 시설을 위한 기타비용을 지불 하여야 합니다.

7.  만약 촬영이 미술부 관하의 고대 유적, 역사적 공원, 또는 국립박물관 등에서 이루어 질경우, 촬영팀은500 바트를 가이드에게 일당으로 지불하여야 합니다.

8.  촬영팀은 촬영 시 미리 협의되지 않은 모든 경비 및 손상 발생에 따른 모든 비용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9.  촬영팀은 프로그램 방영시 약속된 위치에 현지 협찬사의 이름과 로고를 게재 할 것에 동의해야 합니다.

10.  촬영팀은 최종으로 완성된 프로그램을 계약서에 정해진 목적으로만 사용하여야 합니다.

11.  촬영 중, 이미 상호 합의된 일정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합니다. (사전 섭외된 현지기관들과의 원활한 진행에 차질이 우려되는 관계로 현지에서의 일정 변경 및 취소는 불가능합니다.  
만약 합의되지 않은 일정으로의 변경 또는 취소시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촬영팀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12.  현지 코디네이터 또는 프로덕션 회사에서는 촬영기간 동안 모든 스태프의 안전을 위하여 필요한
      보험을 반드시 들어야 합니다.  필름의 특징에 대한 서류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13. 현지 프로덕션 회사를 이용할 경우, 하루 12시간 이내의 근무시간 등의 국제기준에 따라야 합니다.  만약 근무시간 초과시에는 초과시간에 대한 지불을 하셔야 합니다.

14.  태국근로법에 의하면, 촬영작업을 1주에 6일 이상 하지 말아야 하지만, 만약 매일 촬영을 해야 할 경우 적당한 근로인원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ATA까르네 무엇일까?[클릭~!]

자료출처: 태국관광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