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가장 큰 "songkran쏭끄란" 축제--태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 해도 어김없이 태국 최대의 축제인 쏭끄란 축제 시작을 알리고 있습니다. 작년 4월에도 많은 이야기를 남긴 아쉬움이 많았던 축제 올해 2007년에도 쏭끄란 축제와 더불어 복~~ 받으세요..

올 4월에도 어김없이 태국 전역에서는 전축제인 쏭끄란이 열린다. 올 축제 기간은 4월 14일부터.
태국력으로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쏭끄란 축제는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물의 축제이기도 하다.
이 기간 동안 태국 어디를 찾든 방문객들은 웃음 가득한 얼굴로 축복을 의미하는 물을 뿌리는 태국인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원적으로 쏭끄란은 산스크리트어의 ‘움직인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태양이 새로운 영역으로 움직인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열 두 달의 사이클이 새롭게 시작된다는 의미인 것이다. 따라서 쏭끄란은 새해의 시작을 축하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기도 하다. 물론 쏭끄란에는 이밖에도 다양한 뜻이 포함돼 있다.

먼저 쏭끄란에는 감사의 뜻이 깃들어 있다. 훌륭한 업적을 이룬 사람에게 감사한다는 의미다.
두 번째는 조상에 대한 숭배의 의미가 있고, 세 번째는 가족에 대한 헌신과 사랑의 의미다. 네 번째는 사회에 기여한 사원과 승려들에 대한 존경의 뜻을 담고 있고, 다섯 번째는 여러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일을 행한 사람에 대한 존경심, 그리고 여섯 번째는 사회의 통합을 이끌어가는 정신이다. 이같이 쏭끄란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 중 나이 어린 사람들이 어른들을 공경하고 존경심을 드러내는 일은 쏭끄란의 오랜 전통이라 할 수 있다.

* 쏭끄란 축제의 기원

[역사적 배경]
타이 민족이 남하하기 전부터 농업을 한 타이민족에게 송크란이 가진 시기적 의미는 컷다. 이러한 시기적 중요성은 태국사의 최초의 전통왕족인 "쑤코타이" 왕국시대에 비로소 의례로써 자리잡게 되었고, 이러한 그들의 전통이 계속 남하하여 현재는 태국 전역에 걸쳐 그들의 정신적인 축제로써 자리잡게 되었다

[전설에 의한 발생 배경]
쏭크란 축제에 대한 전설은 Wat Phra Chetupon1에 라마 2세에 의해 기록되어져 있다.
전설에 의하면 King Kabilprom은 Thammabal Kuman에게 세 가지 문제를 내고 이 문제에 대한 답을 7일안에 찾아야 한다고 내기를 한다.
만약 쿠만이 이 문제를 풀지 못하게 되면 그는 죽임을 당하지만 반대로 그 문제를 풀면 왕이 목을 잘라 자살을 하기로 내기를 한다. 문제에 대한 고민을 6일째 까지 하다 마지막날 쿠만은 자신의 머리위에 있는 독수리 2마리가 대화 나누는 것을 듣고 그 문제에 대한 답을 찾게 된다. 결국 쿠만은 살고 카빌프롬왕은 죽게된다. 죽으면서 왕은 그의 머리가 떨어지는 곳은 온통 불길로 사라지게 된다는 저주를 내리게 되고 이에 쿠만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왕의 머리를 바다에 넣으면 바닷물이 말라 버릴것이며, 산에 내다 버리면 산이 온통 불바다가 될 것이기 때문이였다.

그러자 한 신하가 그에게 그의 머리를 하늘로 던져버리자고 건의하였지만 그렇게 되면 결국 이 세상의 공기가 없어질 것이였다.
이렇게 고민하던 중 쿠만은 그의 7명의 공주에게 쟁반에 그의 머리를 받치고 있으라고 지시하게 되어 결국 카빌프롬왕의 저주를 풀게된다. 하지만, 그의 7명의 공주는 그의 머리를 받쳐들고 Krailas산의 동굴에 365일 지키고 있어여만 했다. 결국 그 공주들은 송크란 시기에 매년 교대로 그의 머리를 받쳐들고 있게되었다,
결국 이러한 전설에 의해 사람들은 오대전부터 그의 7명의 딸(Ladys of Songkran)이 대지의 미래라고 믿게 되었으며, 그 각각의 딸들은 신성한 신으로 생각되어지게 되었다

[전설에 의한 발생 배경 - Chompon 지역의 전설]
치앙마이에서 동쪽에 위치한 촘폰지역의 민간전설에 의하며, 옛날 이 마을에 아주 아름다운 처녀가 살고 있었고, 이 여자를 사랑하는 두 명의 남자가 있었다고 한다. 그 둘은 서로를 잘 알고 있었고, 그녀를 사랑했기 때문에 나중에 그녀의 결정에 따라 그녀의 뜻을 따르기로 하고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마을을 지나던 왕은 그 아름다운 처녀의 얼굴에 반해서 그녀의 집안으로 들어가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그녀를 왕비로 맞이하기로 결정하고 그 당시 이러한 것은 가문의 엄청난 영광이며 동시에 그녀에게도 좋은 일이였다고 한다. 결국 그녀는 왕비가 되려고 맘을 먹었다. 그러나 그녀를 사랑했던 두 명의 남자는 자신에게 닥친 운명을 비관하고 있었다.
특히 그중의 한명은 그의 이성을 잃고 왕을 죽이기로 결심하고 또 다른 남자에게 같이 일을 도모하자고 말한다. 이 말을 들은 남자는 우선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싶었고, 또 그녀를 사랑하기 때문에 왕을 죽일 수 없다고 판단하여 결국 왕에게 이 사실을 미리 귀뜸해주어 왕의 목숨을 구해 준다. 이렇게 목숨을 구제한 왕은 그사람의 충성과 마음에 감복하여 마을의 축제를 열고 그 중에 가장 아름다운 처녀를 뽑아 그의 신부감으로 지정해 주었다고 한다.
바로 이 축제가 송크란의 기원이라는 전설이다.

* 각 지역별 쏭끄란

▣넝 카이 쏭끄란 축제
(Nong Khai Thai-Lao Grand Songkran Festival)
날짜: 2007년 4월 13 ~ 15일
장소: 넝 카이 지역 및 왓 포 차이 

왓 포 차이의 루앙 포 프라 싸이(불상)에 물을 뿌리는 아름다운 행렬을 볼 수 있다. 이 새해 맞이 물 뿌리기 축하의식에 참여하고 태국 전통 운동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존경 받는 노인분들을 찾아 가 그들의 덕담을 들어보는 기회도 있다. 다양한 문화 활동과 여러 가지 흥겨운 놀이거리가 축제 기간 내내 펼쳐진다.   

▣나콘 파놈 쏭끄란 축제
(Nakhin Phanom Songkran Festival)
날짜: 2007년 4월 13 ~ 15일
장소: 나콘 파놈 지역 레누 나콘의 사이 똥 시 코뜨라분 해변, 프라탓 파놈 워라마하위한 절

고대 관습과 전통에 따라 불교의 세례의식이 시연된다. 향기로운 정한수가 프라탓 파놈 사리탑과 같은 신성한 곳에 뿌려진다. 이 프라탓 파놈 사리탑은 태국 내에서 가장 신성한 탑으로 동북부의 고대 기념비이자 나콘 파놈의 역사적 건조물이다. 또한 메콩 강 중간 부처의 족문, 점성술학적인 절들, 위엄 있는 스님들과 더불어 부처 이미지도 볼 만 하다.

▣핫 야이 자정 쏭끄란 축제
(Hat Yai Midnight Songkran Festival)
날짜: 2007년 4월 12~ 15일
장소: 남부 지역 핫 야이의 니팟 우팃거리와 싸네하누손 거리

쏭끄란을 맞이하는 물 뿌리기와 더불어 미인대회도 구경할 수 있다. 불쇼와 문화 공연, 그 외 여러 재미있는 볼거리가 축제 기간 중 펼쳐진다.

▣치앙 마이 쏭끄란 축제
(Chiang Mai Sonkran Festival)
날짜: 2007년 4월 11~ 15일
장소: 치앙 마이

치앙 마이의 쏭끄란 축제에 참여해 보자. 볼거리와 더불어 참여도 할 수 있는 시주하기, 부처상 행렬과 정한 의식, 웃어른들이 복을 기원하며 정한수 뿌려주기, 모래 사리탑 쌓기, 민속 게임, 란나 전통 공연 등이 열린다.

▣쏭끄란 물 축제-해변 축제
(Songkran Water Festival on the Beach)
날짜: 2007년 4월 13일
장소: 푸껫, 빠똥 비치

전통적으로 절과 각 가정에서 행해지는 쏭끄란의 물 뿌리기 축제에 질투를 느낀 관광객들이 각 호텔 근처에 모여서 지나가는 행인들을 향해 물을 뿌린다. 이 물 뿌리기는 하루 종일 계속 되는데, 원래는 태국의 가장 무더운 때인 4월의 열기를 식히기 위해 유래되었다. 최근에는 많은 짓 궂은 이들이 물에 활석 가루나 밀가루를 섞어 뿌리는데, 덕분에 어떤 사람들은 온통 하얀 칠을 하고 있기도 한다.

▣아유타야 쏭끄란 축제
(Phra Nakhon Si Ayutthaya Songkran Festival)
날짜: 2007년 4월 13일
장소: 아유타야의 프라 체디 시 수리요타이, 위한 프라 몽콘 보핏, 쿰 쿤 파엔

시주와 보시 의식, 부처상 씻기 의식과 웃어른들의 축복을 기원하는 물 뿌리기, 물고기와 새 방생 등이 좋은 불교의 인연을 위해 행해진다. 더불어 미스 쏭끄란 선발대회 행렬, 꽃 띄우기 행렬, 문화 공연 등이 볼 만 하다.

▣방센 쏭끄란 축제
(Wan Lai Bang Saen Songkran Festival)
날짜: 2007년 4월
장소: 촌부리의 방센 해변

각 절의 스님들이 초대되어 온 집안 식구들을 위해 축복을 빌어준다. 빠질 수 없는 쏭끄란의 재미, 물 뿌리기 싸움도 한 바탕 벌어 진다. 또한 웃어른의 축복을 받기 위한 정한수 뿌리기, 모래탑 짓기, 민속 게임, 미스 쏭끄란 선발대회, 각 종 스포츠 경기 등이 펼쳐진다.

▣프라 쁘라댕 쏭끄란 축제
(Phra Pradaeng Songkran Festival)
날짜: 2007년 4월 20~ 22일
장소: 싸뭇 쁘라깐의 프라 쁘라댕 지역

프라 쁘라댕 쏭끄란 축제는 공식적으로는, 프라 쁘라댕에 살고 있는 몬족 또는 라만족에 의해 연출된 화려하고 정교함이 부가된 쏭끄란 행렬인 ‘빡 랏 쏭끄란 축제’로 알려져 있다.
화려한 쏭끄란 행렬, 새와 물고기의 행렬과 몬족의 후예들이 공연하는 이국적인 ‘싸바’게임도 즐길 수 있다. 아름다운 여왕과 왕 야외극 공연도 볼만 하다.

자료출처: 태국관광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