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에 산다는 각종 '귀신[鬼神]' 종류 ~~~ 내돠리 내놔~~~

태국하면 세계 각국 사람들이 입모아 하는 말들이 있죠.. 으아~~ ▲사찰 정말 많다~~ 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태국 전체 사찰 갯수는 2만6천개가 훨씬 넘습니다.

불교 국가이기 때문에 사찰이 많은 이유가 되기도 하지만, 약간 뒤집어서 보면 불교라고 하기엔 뭔가 우리가 알고 있는 불교와는 차이가 많다는 이야기도 있는가 하면, 뒤섞인 듯한 불교 같기도 하고 그 시말점 찾기가 참 애매한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태국 불교에 대한 내용은 다음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오늘은 귀신이야기]

이런 종교적인 입장에서 보자면 충분히 귀신에 대한 각별한 이야기 들이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태국사람들 99%가 귀신에 대한 존재를 확신 합니다.
귀신이란 존재는 인간의 죽음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삶과 죽음에 대한 부처의 가르침을 따르다 보면, 인간 스스로 어느 순간에는 초연해 지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 죽음 ------

태국 사람들에게 있어 죽음은 아주 신성 그 차제 입니다. 죽음이 주는 또 다른 의미 라면 현새 공덕을 쌓아서 다음 세상에 태어날때 축생으로 태어나지 말고 사람으로 환생해서 좋은 일 하고 살았으면 하는 바램이 가장 크죠..

또한 죽은 시체를 보게 되면 공덕을 쌓는다고 해서 시체 보는것을 꺼려 한다거나 무서워 하는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장례식에 참석하는 것도 아주 큰 복을 받는다고 생각하고, 태국은 불교식에 따라서 화장을 하는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 자~~ 사람이 죽어도 곱게 죽어야지 그렇지 못한 죽음을 맞이 하면 주변 인간들에게 깔끔하지 못한 모습으로 나타나서 보이지 않는 해를 입히는 경우가 종종 발생을 합니다..

▲ 그럼 어떤 귀신들이 있을까요?

1. ผีฟ้า [피화] ; 천신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태국어 ผีฟ้า 는 방언으로 사용]
천신은 하늘에만 살고 있을까요? 아니면 인간으로 태어나 공덕을 많이 쌓게 되면 천신이 되기도 하나요? 부처의 가르침에 따라 공덕을 쌓으면 인간들도 부처가 될 수 있다는 간단한? 원리는 내놓았죠.바로 이런 의미의 천신을 ผีฟ้า 입니다.

2. ผีคนตาย [피콘따이]; 사람이 죽게 되면 39일간 중천에 머물게 되어 있습니다. 삶과 죽음이 이승과 저승을 완벽히 갈라 놓는 순간을 보고 말하는 것입니다.

-- 위에 1 ~ 2는 크게 신의 세계를 2가지로 나누어 놓은 것이구요.
잠깐만요~~~~!! STOP
- 태국어에서 ผี [죽은 영혼을 의미하는 "피"]가 있고, พี่ [손 윗사람을 칭하는 말로써 '피" ]

둘다 똑같이 피라고 읽습니다. 그러나 의미도 다르고 성조법도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발음을 정확히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พี่ [손 윗사람을 칭하는 말로써 '피" ]
 
ผี [죽은 영혼을 의미하는 "피"]
이제 이해 하시겠죠? 태국어는 성조법이 가장 어렵습니다. 피차이[형] 이라고 하는데 만일 죽은 사람을 의미하는 피차이[죽은형]식으로 발음을 하게 되면 성격 까칠한 태국인 만나면 그날 하루 종일 피곤하게 따라 댕기면서 괴롭히죠..[내돠리 내놔!~~~]
พี่ชาย [피차이; 형 ]이란 뜻입니다.

이제 정확하게 이해 하셨으리라 보고 넘어 가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ผีไม่ปรากฎรายละเอียดในด้านความเป็นมา
[피마이쁠라꼳라이라이약 - 나이단쾀뻰마] :
- 어떤 종류의 귀신들일까요? 어떤 곳에서 귀신이 올까요?

3-1. ผีกระสือ [피끄라씌]; 유령
- 태국 사람들 죽음을 두려워 하거나 죽은자의 모습을 무서워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죽은 영혼이 나타나면 아주 좋지 못한 징후라고 여겨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죽은 정령들을 다스리거나 물리치는 호신불을 지니고 다니는게 당연시 되고 있습니다.

3-2. ผีปอบ [피뻡]; 정령의 일종
- 길에서 죽음을 맞이했을때 나타나는 정령/유령의 일종으로 이야기 합니다. 태국에서 미신이란 없다고 봐야 합니다. 어느 도로에서 사람이 죽었다면 그곳에서 머지 않은곳에는 반드시 죽은자를 위로하는 사당이 새워집니다. 물론 경우가 따라서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향이나 초 혹은 호신불을 주변에 놔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3-3.ผีดิบ[피딥]; 정신과 육체가 분리된 상태, 강시를 말합니다.
- 사람이 갑자기 놀랐을때 / 갑작스럽게 당한 사고로 인한 불규칙 혼이 이탈 했을 경우가 가끔 발생을 합니다. 중국 강시영화에서 등장하는 장면 또는 좀비를 연상케 하는 이야기 입니다.

3-4. ผีตาโหง [피따 응오]; 처참하게 죽은 혼령을 이르는 말 입니다.
- 교통사고나 총기/칼/무기류에 의한 죽은 영혼을 뜻 합니다. 요즘 태국 남부 이슬람 분리주의자들로 인해 많은 인명피해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두고 쓰기도 합니다.

3-5.ผีพราย [피파라이]; 아주 악한 악귀를 뜻 합니다.
- 아주 독한 악귀으로써, 태국에선 상당히 주의를 요하기 때문에 집집마다 크고 작은 사당이 있습니다. 특히 힌두교도 집에는 코끼리 모양을 한 시바신이 있기 때문에 집에는 악귀가 없다고 믿고 있습니다. 큰 한을 품고 악신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본래 신의 영역에 있어 선과 악이 존재 했기 때문에 악신을 분류해서 이야기 합니다.

3-6.ผีโพง [피포응오]; 이 경우도 악신을 뜻합니다.
- 피파라이 경우와 비슷한 내용 입니다. 약간 다른 경우는 본래 선하지 못한 죽음을 맞이한 사람인 경우 사용을 합니다.

3-7.ผีร้าย [피라이]; 악한 귀신/악마 를 뜻합니다. / 악하고 못된 사람 마음을 뜻 할 때 ใจร้าย[짜이라이] 라고 합니다.

3-8.ผีตานี [피따니]; 과일 천국인 태국 바나나 귀신을 뜻합니다. ^^
- 각각의 과일 마다 정령이 깃들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3-9.ผีเข้าผีออก [피카오피억]; 사람 몸에 귀신이 실린 상태를 뜻 합니다. [무당은 아님]
- 흔히들 기가 허 하다고 많이들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자주 보는 귀신들이 몸에 실려 넋이 나가거나 실신을 하는 경우 또는 정신 이상자 행동을 보이는 듯한 이상한 말을 하는 경우 이야기 입니다.

3-10.ผีบอก [피벅]; 꿈속에서 선몽을 해주는 경우를 뜻 합니다.

3-11.ผีบ้าน[피반]; 텃신/ 집귀신을 뜻 합니다.

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귀신들 종류를 열거 해보았습니다.
이외도 어마어마하게 많은 내용이 있습니다만, 시간관계상? ㅋㅋㅋ 좀 추려서 올려 보았습니다.

더운 여름 뭔가 시원한 이야기를 하려고 했더니, 내용자체가 태국어 배우기가 되고 말았습니다.ㅜㅜ 원래 이게 아닌데...아놔~~
여하튼 참 ~~ 보면 불 수록 재미 있는 동네[태국] 입니다.

 [papam.net /pap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