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캄보디아 군중 "카오프라위한" 어디로 가는가?[속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은 어제 3일 오후 캄보디아 주재태국 대사관 정문 앞에 성난 캄보디아 시민들이 화염병 및 대사관 시설을 훼손하고 있습니다.

문제의 발단은 캄보디아의 자랑인 카오프라위한에 대한 태국 정부의 어이없는 행위에 대한 캄보디아 언론보도가 잇따르면서.. 참다 못한 캄보디아 3.000~5.000 명 가량의 시민들이 대사관앞에 집결해 양국관계 긴장이 고조된 상태입니다.

캄보디아 세계문화유산 등록 취소 신청을 태국정부가 하는가 하면, 태국 정부의땅에 카오프라위한 유적이 있으므로, 자신도 권리가 있다는 식의 논리를 펴다.. 이 지경까지 가게 된것입니다.

현재 캄보디아측 경찰이 사태 수숩에 나서고 있으나.. 본래부터 양국관계는 좋지 못했고.. 태국측 역사 왜곡으로 2003년 1월23일 캄보디아 태국 대사관에 화염병이 투척되는 사건이 있은 후 5년만에 다시 불이 붙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 태국역사를 크게 나누면 수코타이아유타이 시대를 보게 됩니다.
이 두시대를 거치는 과정에서 기초가 되었던 다르마샤스트라[Dharmashastra] 법률 기초가 되었으며, 차크라 왕조[아유타이 시대] 는 버마의 침공으로 몰락하게 되고 지금의 톤부리 건너편 차오프랴야 강 유역에 수도인 끄룽텝 [방콕]을 건설하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게 되는 것입니다.

아유타야 /수코타이 건축 양식은 지금 앙코르왓 건축양식과 똑 같은데.. 이는 앙코르 시대에 많은 역사와 지식 /수학/ 과학을 전해진 것이라 합니다. 바로 이부분을 태국이 왜곡해서 2003년도에 큰 난리가 낳었는데 이번엔 역사유적으로 또 시비를 걸게 되었던 것이죠.

[papam.net /papam]

-- 이전 포스트--
--> 2008/06/28 - [태국뉴스/소식] - 카오프라위한เขาพระวิหาร 캄보디아
--> 2008/03/06 - [태국뉴스/소식] - 탁신 정책[탁시노믹스]을 선호하는 새 정부 ~~~[태국]
--> 2007/09/07 - [시작하기에 앞서] - 인권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 --Our Asia --
--> 2007/03/22 - [볼거리[좋은것 들]] - 태국 과 캄보디아 역사 관계[1]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