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의 관광 정책 및 관광 마케팅

1. 태국의 관광 매력 요소

1) 축제, 생태관광지

최근 태국 여행의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과거 `향락관광`이나 `기생문화`를 접하기 위해 떠났던 태국이, 매달 특색 있는 축제로 관광객의 발길을 유혹하고 있다. 그 중 송크란 축제는 세계적인 `물 축제`로 유명하다. 태국식 새해맞이 의식인 송크란은 서로 물을 뿌리며 요란스러운 볼거리를 제공해 관광객들을 즐겁게 한다.

또 매콩강 강줄기를 끼고 있는 태국 북부 지역은 좀더 색다른 체험관광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독자적인 문화를 꽃피운 북부의 대표도시 치앙마이(방콕 다음의 큰도시)와 치앙라이를 돌아보며 태국 북부의 고도를 경험할 수 있고, 기름진 땅과 물, 천혜의 청정자연이 잘 보존된 황금의 삼각지대(골든 트라이 앵글)와 왕비정원 등을 돌아보며 생태관광지를 돌아볼 수 있겠다.

2) 다양한 태국의 축제

태국은 세계적인 관광 휴양지다. 물론 특색있는 축제도 끊이질 않는다. 그중 `송크란`축제는 요란스러우면서도 모두가 즐거워지는 새해맞이 축제다. 4월 13일부터 15일까지인 `송크란`은 아이들이 집안 어른들에게 물을 뿌려 공경심을 표하는 의식이었다. 이 기간에 사람들끼리 길가에서 물을 뿌리며 축제를 만끽한다. 태국의 4월은 태양이 태국의 정중앙을 지나는 때로 가장 덥기 때문에, 물을 뿌려 몸을 적시는 것이 하나의 피서방법일 정도다.
 
그래서 물세례를 받았다고 해서 인상을 찌푸리면 안 된다. 허가받은 물축제이기 때문에 물뿌리기 행사를 그냥 즐기면 된다. 5월에 열리는 `타이 과일 페스티벌`도 압권이다. 라용과 찬타부리 트랏에서 대규모의 `과일축제`가 열린다. 두리안, 망고스틴 등의 달콤한 열대과일을 원없이 맛볼 수 있다. 우기인 6월에는 꽃 축제와 재즈 축제가 열리는 `그린 어드벤처 페스티벌`이 열리고, 7월에는 부처의 득도 후 설파를 기리는 불교대축제 아살라부차와 세계양초조각전이 함께 열리는 `촛불축제`가 있다. 태국의 축제들은 거의 겹치는 일이 없다. 그래서 1년 내내 관광객들을 유치할 수 있다.

3) 원시와 문명의 도시 치앙마이

태국 북부의 거점도시다. 불교적인 색채가 짙은 도시다. 치앙마이에는 1250개의 사원과 4000여명의 승려, 6500여명의 수도승이 있을 만큼 불교국가 태국의 이미지를 가장 잘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사원의 탑이 1000개가 넘는다. 그중 란나 양식 목조 사원의 섬세한 세공은 중부 지역 사원에서는 볼 수 없는 이곳만의 매력이다.

4) 트레킹을 위한 북부의 명소

태국에서 트레킹을 위한 명소를 꼽는다면 주저않고 치앙마이가 먼저 떠오른다. 태국 북부의 산은 평균 해발 2000m를 넘기 때문에 아직 개발이 덜된 원시적인 비경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삼림에는 다양한 고산족이 흩어져 산다. 고산족 마을만 1050여개에 이를 정도다. 고층 빌딩이 솟아있는 도심에서 불과 10㎞만 나가면 밀림을 누비는 코끼리 트레킹과 뗏목 트레킹의 진수를 만끽할 수 있다.

5) 골든 트라이 앵글

태국, 미얀마, 라오스가 메콩강을 사이에 두고 삼각형 모양으로 만나는 곳이다. 이곳은 세계적인 아편 생산기지로 악명을 떨치는 곳이었으나, 지금은 아편 박물관이 들어서고 리조트가 들어서면서 관광지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90년대까지만 해도 쿤샤의 마양왕국으로 전 세계 아편의 60%를 공급했다. 이 지역의 변모와 관련해서는 `도이퉁(Doi Tung촹Mountain Flag)` 프로젝트를 정력적으로 추진했던 현 국왕의 어머니 스리나가린드라(Srinagarindra)를 잊을 수 없다.

그녀는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중반까지 이 운동을 통해 이 지역의 녹화사업과 아편추방 운동, 주민들의 재활사업에 애정을 갖고 추진해 왔다. 그녀가 생전에 유럽풍으로 조성한 별장과 식물원은 황량한 이 지역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를 주민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열망을 그대로 드러낸다. 지금은 생태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

2. 태국의 관광컨셉 및 정책
1) 정책이념과 목표

가. 정책의 목표

태국이 추진하고 있는 국제관광 정책의 목표는 국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관광 개발 계획의 수립과 관광 외화를 획득하는 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있다.

첫째, 외화 수입 증대

둘째, 장기적 안목에서 관광 시장 확충을 위해 관광 목적지로서의 질적 향상 도모

셋째, 아시아의 관광 중심 국가라는 캠페인

넷째, 신규 관광 개발 및 촉진을 규제하는 관광 법률의 정비 촉진

다섯째, 관광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 시설의 개발, 이용

여섯째, 관광 종사원의 질적 향상과 개발

나. 정책 집행 기관의 역할

태국의 관광 정책 및 행정 업무를 전담하고 있는 기구는 1979년에 설치된 태국관광청인데 특별법에 의거 설치된 특수 법인으로서 수상 직속 기구이다. 태국관광청은 조직과 기능이 계속 확대, 개편되면서 그 영향력과 지위가 강화되고 있으며 관광 정책의 수립과 집행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태국관광청의 직제는청장과 그 산하의 관리국, 진흥국, 기획 및 개발국 등 3개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청장 직속의 관광교육원과 관광지원센터 등이 있다.

또한 태국관광청의 예산과 지출, 기구 확대와 축소 및 관련 주요 사항등을 심의하고 관광산업 발전에 관한 정부 부처간 심의, 협의를 하는 관광정책심의위원회가 있다. 한편 아시아 지역에서도 관광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태국은 특별법에 의하여 설립된 태국관광청이 관광 정책을 주도하는 기구이며, 관광 선전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태국관광청은 3개국 외에 관광 선전 사무소와 11개 대행소 및 연락 사무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관광 선전과 관련된 관광 유관기구를 보면 태국여행사 협회, 태국호텔협회 등의 민간 단체와 1984년 설립된 비영리 법인인 관광인센티브국제협회가 있으며 태국의 주요 관광선전 수단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다. 태국관광홍보전략

a. 태국관광청은 관광 안내 및 관광 행사를 지원하기 위해서 전국의 지역별 관광 안내서를 제작, 배포하고 있다.

b. 유명 휴양지, 수중 및 수상 스포츠, 국제회의 시설, 불교 사원, 승려 및 고전 무용 등의 내용 소개를 위주로 한 홍보 책자와 선전 영화를 제작, 상영하고 있다..

c. 호텔 체인과 백화점 체인 등을 통한 선전 활동으로 소비자의 태국 관광 욕구를 조장시킬 수 있는 국제 체인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d. 북미, 유럽, 일본 및 동남아 지역 등 세계 주요국에 대한 관광 전시회의 개최와 관광 유치단을 파견하고 있다.

e. 해외 전문 여행업자 및 언론인을 초청하여 관광 매력에 대한 홍보 활동을 강화 하고 있다.

f. 현재 해외 12개 선전사무소와 11개 대행소 및 연락 사무소를 설치, 운영하여 선전 홍보 업무에 주력하고 있다.

g. 컨벤션 산업 유치에 총력
-- 태국관광청은 컨벤션산업 유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1984년 태국 관광청과는 별도로 비영리 법인인 TICA를 설립하여 국제 회의 인센티브 시장, 전시회 유치를 위한 대외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1991년에는 IMF, IBRD등 대형의 국제 회의를 유치하였고, 1996년에는 PATA, ASTA 및 UFFTAA등의 국제 행사를 유치하였다. 국제회의 연합에 의하면 2002년 기준 아시아 지역 주요 도시 국제회의 개최 실적에서 방콕이 69건을 유치하여 3위를 차지하였고 15%의 증가하였다.

가장 권위 있는 태국 전통 마사지 교육 기관으로서 태국인은 물론 세계 각국에서 모인 사람들이 이곳에서 교육을 받는다. 전통 마사지는 라마 3세의 명에 의해 왓포 사원 내 주춧돌에 새겨진 마사지 자료와 요가 형태를 토대로 전문 강사가 순수 예술과 태국 마사지의 덕목과 함께 가르치게 된다. 앞으로 태국에서는 마사지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광 분야에 있어서도 관광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보다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관광 전문 교육 기관을 설립하여 관광산업 종사원이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일시적인 교육에 그치지 않고 각 산업별로 서비스 매뉴얼을 만들고 비디오를 제작하여 계속적인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또 부족한 언어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서비스업 종사원 으로 고용한 고용주나 국가적 차원에서 언어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교육비 지급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2. 기업

1) 내국인 스파 이용객 유치

- 현재 태국내 스파 관광객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외국인 관광객 이용률이 전체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그 비율이 높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스파 관광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내국인 관광객의 이용 비율을 높여야 한다. 그러므로 태국관광청 (TAT)에서 내국인 전용 팜플렛의 제작과 지방매체를 통한 홍보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 자국민을 위한 패키지 상품의 개발 및 판매가 이루어 져야 하며, 비수기에 여행할 수 있는 특정 관광객 그룹을 선정하여 스파 관광을 촉진하여야 한다.

2) 해외지사 연계판매

- 태국 관광 수입의 형태를 보면 개별관광고객 보다 그룹별 여행객이 더 높은 지출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1998년과 1999년을 비교할 때 그룹 관광지출 비중은 22.96%이고 개별관광객의 지출 비중은 4.99%로 나타났다. 이런 그룹 관광객들은 패키지 상품에 포함된 스파를 이용하고 있는 것인 점을 볼 때 해외지사와 연계 하여 스파를 포함하는 패키지 상품을 더 많이 창출하거나 더 넓게 해외지사의 확대로 관광수입증대를 도모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3) 스파산업의 세분화

-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스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스파, 노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파,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메디컬 스파, 고급 스파 등 시장을 좀 더 자세하게 세분화 하여 다양한 관광객을 유치 함으로써 관광수입을 증대시키도록 도모하여야 할 것이다.

출처: 태국상무관
[papam.net @ papam]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