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 inserted image
태국이 앞으로 2년 안에 동남아시아의 새로운 IT 허브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을 밝힘에 따라, 성공 여부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태국의 IT 허브 계획은 지난 6월 처음 공개됐으며, 지난주 방콕에서 열린 국제 정보통신기술(ICT) 엑스포에서도 발표됐다.

◇소프트웨어와 초고속 인터넷 앞세워 IT 허브로 거듭난다=정보통신기술부 크라이손 포른수티 사무총장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태국의 핵심산업으로 꼽고, 지난해부터 오는 2008년까지 연평균 23%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또 태국 정부가 기술 이전계획의 일환으로 인도 소프트웨어 기업의 유치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IT 허브계획 달성여부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수로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을 들고, 오는 2008년까지 연평균 2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2008년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수는 전체인구 6200만 명의 10%대인 600만~700만 명에 달할 전망이다. 2002년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2만 명에 불과했다.

이동통신 시장에서는 3세대(3G) 라이선스를 내년에 발급해 통신산업의 성장 모멘트를 창출할 계획이다. 현재 태국의 휴대폰 사용자수는 3100만 명 정도이다.

또 정부는 최근 전자여권과 IC 신분증 카드 등을 포함한 핵심 IT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이와 함께 여러 정부 부처와 유관기관을 연결하고 전자정부 서비스를 앞당기기 위한 시스템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스프링보드 리서치에 따르면 현재 태국의 1인당 공공부문 IT 지출액은 평균 7.41달러를 기록하고 있으며 동남아국가 중 가장 빠른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IT 서비스 경영자 포럼(itSMF)의 에이단 로이스 CEO도 itSMF 태국 지부가 최근 결성된 것을 계기로 태국 IT 산업의 전문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tSMF는 IT 서비스 관리 표준과 성공사례 제정을 목표로 하며, 영국ㆍ호주ㆍ홍콩ㆍ인도ㆍ싱가포르 등 전 세계 33곳에 지부를 두고 있는 비영리기관이다. 태국지부의 공식업무는 이번 하반기부터 시작된다.

◇IT 허브계획, 선결 과제 많다=하지만 태국 정부의 계획이 실현에 옮겨지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과제들을 먼저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DC 아시아 퍼시픽의 샌드라 응 부사장은 태국의 IT 허브 계획에 대해 "관광 의존도를 줄이고 외국투자와 기술파트너를 유치하기 위한 시도"라고 평가하면서,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빠른 시일 내에 인프라를 개선하지 않으면 목표를 달성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IT 허브가 되기 위한 선결 조건으로 통신법을 정비할 것을 강조하고 △초고속 인터넷 가입비를 더욱 저렴하게 하는 한편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ISP)들에게 많은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식의 전환도 요구되고 있다. 정부 산하기업의 경우 정부관련 프로세스와 의사결정에 걸리는 과정이 상당히 복잡해 시간과 비용의 낭비를 유발한다는 것이 응 부사장의 평가다. 따라서 민간 투자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허브 목표 달성 시나리오를 개선해야 한다고 그는 지적했다.

◇특기를 살린 틈새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도=스프링보드 리서치의 크리스 페린 부사장은 태국이 IT 허브라는 원대한 목표보다는 경험을 갖춘 경쟁력 있는 분야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다.

페린 부사장은 "태국이 주변 국가들에 비해 IT 인프라 구축이 뒤쳐져 있어 단기간에 이를 따라잡기는 힘들 것"이라고 내다보고, "특히 태국은 영어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나라가 아니기 때문에 싱가포르, 필리핀, 말레이시아와 같이 영어를 사용하는 주변 국가들에 비해 여건이 불리하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그는 "인프라와 언어측면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틈새전략이 필요하다"며 "농업, 제조, 특히 자동차나 관광 등 경쟁력을 갖춘 분야에 눈을 돌려 여기에 기술과 전략을 잘 활용하면 훨씬 많은 투자를 유치할 것이고 얻는 것도 더 많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비안 여오/씨넷





loyalty , , 태국

댓글 (5)

댓글 목록

  1. BlogIcon roh.j access_time 2006.08.11 02:48 신고

    태국이 야심찬 계획을 세웠지만 글쎄요....
    태국은 중산층이 없습니다. 그 만큼 저소득층 비율이 높고 양극화가 극도로 심한 나라이죠
    요즘 수출에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제조 부문은 상대적으로 뒤져 있죠.
    저소득층 컴퓨터 보급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지만 태국은 컴퓨터 부품이 상당히 비쌉니다.
    서민들이 눈을 돌리기엔 턱없이 힘든 경우가 아닌가..
    과거 탁신총리는 국민형 컴퓨터 보급에 힘을 쏟았지만 저가형 컴퓨터라 해도 서민들 주머니는 좀처럼 열리지가 않죠. 사실 비싸서 구입 못해요

    제 컴퓨터중에 가장 사양이 낮은 컴퓨터는 셀 1.6기가/ 하드 80/램 256 sdram/삼성모니터 17 인치 750f/기타주변기기 ~~ 가격이 38,000바트 한화: 약 100만원 정도

    만일에 지금 컴퓨터를 중고 시장에 그대로 내 놓으면 12,000 바트 이상 못받습니다.
    가격 변동 폭이 너무 심하죠. 그렇다고 원하는 부품을 구입해서 사용하기란 한국처럼 쉽지도 않구요.

    태국 사람이 38,000바트를 벌기 위해서는 대졸자가 4개월을 벌어야 하고. 저소득층은 아예 생각도 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물론 중고 피시도 판매를 하지만 본체 뚜껑을 열어 보면 웃음만 나오는 사향이 15,000바트가 넘어 갑니다. 이런 사향은 구입을 해도 문제만 생기는 컴퓨터들 뿐입니다.

    아직도 486 컴퓨터 중고를 판매하는 곳이 있더군요 헉~~~
    일단 취지는 좋으나 조금더 지켜 봐야할 사항이라 봅니다.

    • BlogIcon 모피우스 access_time 2006.08.11 13:17 신고

      옆 나라 말레이시아는 새로운 도시(푸트라쟈야)를 만들어서 21세기 형 도시를 계발하여 야심찬 계획을 수립하였는데...

      태국은 과연 성사될 것인지... 미지수입니다. 아시다시피 컴퓨터를 이용하는 인구가 적고 아직 인터넷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가 고가의 상품이라서... ^^*

      저 이번달 26일 태국으로 출발합니다. 보름동안... 일주일은 수판부리, 일주일은 방콕에서 전지훈련을 할 것 같습니다. 9월 2일부터 7일까지 방콕 패션 아일랜드에서 킹스컵 세팍타크로 대회가 열립니다.

      아직 시간이 있으니까... 천천히 연락을 드릴게요...

      방콕에 가면 식사를 함께 하면서 좋은 시간을 보내고 싶습니다. roh.j님은 방콕 어느 지역에 사세요?

    • BlogIcon roh.j access_time 2006.08.11 15:08 신고

      앗~~~ 안녕하세요 모피우스님
      태국에 26일에 오시는군요... 반갑습니다.
      저는 현재 랑캉행 소이 13에 살고 있구요.

      그런데 저도 이번달 말일경에 한국에 들어가 볼예정입니다.
      한국에 안들어간지도 오래되서 이번에 들어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가만 어찌해야하나... 그때 쯤 가서 한국에 안들어가게 되면 꼭 뵙고 맛있는 식사 같이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수판부리면 가본것 같은데... 극적 극적.
      멋진 경기 모습을 봐야 하는데요 ..

      다른 변경 사항이 생기면 바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찾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 BlogIcon J. Parker access_time 2006.08.12 09:43 신고

    우리나라 80년대 고가의 pc가 생각나는군요.
    지금도 특활시간에 보던 8비트 pc가 생각나는군요.
    그나저나 모피우스님은 태국에 가시나봐요.. 몸건강히 다녀오시구요.
    roh.j님과 술한잔 하심이~~~ 전 언제나 가 볼지~~~까막득합니다.~~
    기념품 있는 건가요? 모피우스님~~~ ㅋㅋ

    • BlogIcon roh.j access_time 2006.08.12 11:00 신고

      요즘 모피우스님 덕분에 세팍따크로 관심을 갖게되었답니다.
      관심이라고 해야 뭐~~ 전에 같지 않게 길에서 경기하는 모습을 한번더 보게된 정도줘~~ ^^

      아~~~ 덥습니다. 쿨럭~~~ 이감기는 언제 떨어지리려는지..
      활기찬 하루되세요